COMPREHENSIVE CARE

잇몸질환

잇몸질환이란?

잇몸이나 치아뿌리(치주 인대, 백악질), 잇몸뼈(치조골) 들에 염증이 생기는 병을 말합니다.

치주염 VS 치은염

치주염과 치은염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치은염

만성 치은염과 급성 치은염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치은과 치아 경계부 부위에 침착되는 플라그 및 치석으로 인해 생기며, 가장 흔한 증상은 잇몸이 부으면서 칫솔질할 때 피가 나는 것이 특정입니다. 또한 치은염의 경우 소아에서는 흔히 나타나며 치은염의 경우는 아직 염증이 치아 경계부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치주염

치은염을 치료하지 않은 상태로 계속 방치할 경우 치아와 치은 경계부에 국한되어 있던 플라그나 치석이 잇몸뼈 쪽으로 진행되고 잇몸뼈가 영향을 받으면서 서서히 잇몸뼈가 녹게 됩니다. 이 경우에 잇몸뼈의 파괴와 그에 따른 치석의 잇몸뼈 쪽으로의 진행 등의 악순환이 계속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간단한 치석 및 질환의 원인을 제거하기 힘들어지며 치근 활택술이라는 조금 더 심도 있는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잇몸질환 자가진단 방법

잇몸질환의 자가진단 방법을 확인해보시고 진단해보세요

잇몸이 붓거나 붉게 변한다

이를 닦을 때 잇몸에서 피가 난다

잇몸 주위에 둔한 통증이 자주 반복된다

잇몸에서 고름이 나온다

이와 이 사이가 벌어지고 음식물이 자주 낀다

이가 흔들리고 딱딱한 것을 씹기가 힘들다

잇몸이 아래로 내려가고 찬 것을 먹으면 이가 시리다

잇몸 치료 방법

잇몸질환을 치료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확인해보세요

01 | J.ONE DENTAL

스케일링

스케일링은 모든 잇몸 치료의 첫 단계입니다. 이는 잇몸병의 원인인 치아 표면의 치태(프라그)와 치석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또한 스케일링은 잇몸병을 예방하기 위한 기본적인 치료이기도 합니다.

02 | J.ONE DENTAL

치근면 활택술

잇몸 속의 치아 뿌리에 붙어있는 치태(프라그)와 치석을 제거하고 치아 뿌리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치료입니다. 이는 잇몸병이 진행되어 스케일링만으로 치료가 어려울 때 행해집니다. 이때 전 치아를 3~7부분으로 나누어 시행하는데 통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마취를 하고 치료합니다.

03 | J.ONE DENTAL

구강 재검사

치근면 활택술이 끝난 뒤 2~4주 뒤에 다시 구강 검사를 합니다. 구강 재 검사를 통해 잇몸 수술이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04 | J.ONE DENTAL

잇몸 수술

위의 치료 방법으로도 제거하지 못한 치태(프라그)와 치석 및 염증 조직을 모두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필요한 경우 차이에서 프라그 제거가 쉽도록 잇몸 형태를 개선시켜 주기도 하고 잇몸 뼈가 많이 파괴된 부위는 뼈이식을 하거나 잇몸 조직 이 재생되도록 유도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05 | J.ONE DENTAL

정기검사와 스케일링

입속에서는 잇몸병을 일으키는 원인균이 항상 존재합니다. 따라서 잇몸병을 재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잇몸 치료 후에도 3~6개월 간격으로 정기적인 검사와 함께 스케일링을 받아야 하고 만약 그렇지 못하면 잇몸병이 재발해 치료 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제이원치과의원 6가지 특화시스템